마케팅 본질 (자칭, 타칭 또X이 교육 전문” 유투” 장종훈 대표가 생각하는 ) – 방구석 마케터

안녕하세요 방구석 마케터 입니다.

많은 사업을 하시는분들과 마케터가 되기 위해 배우려고 하시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광고 대행, 블로그 배포, 계정 키워 드립니다, 최적화 해드립니다, 상위 노출 해드립니다. 월 1000만원 버는 마케팅 과외, 등

마케팅과 관련된 많은 상품들이 끊임 없이 생산되고 팔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마케팅의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상태로 이런 상품들을 구매하고 계십니다.

구매하는것이 잘못됫다가 아니라! 본질을 모르고 기술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안일한 생각이 잘못됬다고 이야기 하고싶네요.

돈이 많으시면 계속 호구 당하시면서 돈내고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돈을 아낄수 있다면요??? 직접하지 않아도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만큼 더 싸게 원하는 결과물을 받을 수 있는게 마케팅 시장입니다. 똑같은 것도 누가 파냐에 따라서 10만원짜리가 100만원짜리가 되고, 마케팅 시장에서는 비싸면 1000만원 2000만원도 합니다.

 

단순히 지식을 파는데 말이죠. 그런데 그 지식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느냐? 이게 문제겠죠?

제가 지금까지 봐온 결과로는 10개에 1개만 쓸모있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나머지 9개는?? 1,2만원이면 될만한 정보들이며, 하루 이틀만 검색해봐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10만~30만원에 팔리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모르시면 그런것들을 그냥 사게 되시는 겁니다~

하나라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마케팅 어떤것 부터 알아야 할까요?

마케팅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는지 알아봅시다.

첫번쨰. 플랫폼

어떤 채널을 통해서 마케팅을 할 것인지 부터 생각해 봅시다.

블로그(네이버,티스토리),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카카오톡 오픈채팅방,트위터,밴드,카카오스토리), 유튜브, 검색포털(네이버,구글) 등등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매우 많습니다. 각 플랫폼의 로직과,운영방침을 우선 알아야합니다.

마케팅을 진행하다보면 정책위반으로 계정이 잠기거나 정지당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변하는 정책을 항상 숙지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은 전업 마케터의 필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콘텐츠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마케팅 채널을 정했다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콘텐츠는 카피라이트+사진+프로필 사진+프로필 이름+등등 플랫폼에 따른 추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어떤 콘셉으로 게시물을 만들어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보여줄 것인가는 마케팅을 하는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창작의 과정으로, 사진편집 기술, 글쓰기 기술, 영상편집 기술 등 많은 능력치를 필요로 한다.

개개인의 능력과 타겟의 이해도에 따른 개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며, 꾸준히 노력하지 않는다면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해 마케팅 시장에서 뒤쳐질 것은 분명하다.

세번째. 타겟에 대한 이해

채널에 따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시물의 형태와, 필요로하는 것들을 찾는 곳이 다르다.

즉, 각각의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니즈와 좋아하는 게시물의 형태를 찾아내야 한다.

때에 따라 유행하는 콘셉, 말투, 등이 존재하며, 트렌디한 콘셉의 콘텐츠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불러일으키는데 매우 훌륭한 역할을 할 것 이다.

아무리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내가 공략하려는 타겟이 좋아하는 것이 아니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언제나 근본적인것에서 찾는것이 중요하다.

테크닉만 추구하는 사람들은 마케팅 시장에서 6개월이면 없어질 사람들이다

네번째. 광고 테크닉

플랫폼에 따라서 광고셋팅법이 천차만별이다. 단순한 설정하나가 결과를 바꾸는 경우도 있고, 디테일하게 설정을 했다하더라도, 그다지 큰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광고를 셋팅하기 전 특정 결과를 예상하고 진행해야한다. 마케팅의 결과는 항상 같을 수 없다.

똑같은 콘셉의 콘텐츠라 하더라고 시기에 따라 셋팅에 따라 성패의 결과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셋팅을 할 때 예상 가능한 결과를 몇가지 생각하고, 그 결과에 따라 수정 또는 운영을 선택 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테크닉을 늘리는 방법은 두가지이다.

1. 느껴질 때 까지 돈을 쓰면서 광고를 한다.

2. 다른 사람한테 배운다.

테크닉은 하루아침에 깨우쳐지지는게 아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시간이 지나게되면 누구든지 깨우치거나 알게 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어려운것은 “타겟에 대한 이해“이다. 테크닉만 있으면 마케팅을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지 말기 바란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알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것인가를 정한다. 그 다음이 어떻게 셋팅하고 운영 할 것인가 하는 테크닉이다.

마케팅의 본질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 부터 시작한다.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google
Share on twitter

1차 광고 성과를 통한 고객 분석

선택한 채널에서의 광고 성과를 바탕으로 이제 부터는 정밀 사격입니다. 고객의 성별, 나이대, 관심도를 바탕으로 전환이 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전환을 기반으로 최적 광고를 다시 재 설정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앞으로

더 읽어보기

상품의 재정의

모든 세일즈의 시작은 고객에게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은 고객이 과연 내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을지 부터 시작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고객이 과연 내 상품을

더 읽어보기

고객의 재방문 유도

고객이 남긴 기록을 바탕으로 고객을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재방문 유도가 필요합니다. 한 번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방법은 광고 채널입니다. 이때는 기존 고객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므로

더 읽어보기

1차 가망 고객 분석이란

고객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지 결정이 되었다면 그 다음에는 1차 가망 고객을 누구를 대상으로 할지를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데이터를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은 트랜드 분석 입니다.

더 읽어보기

온라인 마케팅 SNS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SNS 마케팅 아직 모르신다구요? 온라인 마케팅, sns마케팅 너도나도 해야한다고 하는데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가 판치는 세상에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사업이 잘 되고 있는 것도 사실 입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많은 종류와

더 읽어보기

상품의 노출

키워드 광고를 통한 노출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한 노출 크게 두가지의 광고를 주로 활용합니다. 키워드 광고를 통한 노출의 경우 국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네이버 광고과 구글 광고 입니다.

더 읽어보기